본문 바로가기
여행.캠핑

국내 여행 대구 근교 실내 가볼만 한 곳 의성 조문국 박물관 상상놀이터

by 긍정의 여왕님 2021. 7.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경북 의성에 아이들과 함께 하면 좋을 만한 박물관 소개를 드릴게요.
경북 의성은 구미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으로 나들이로 한번씩 가는 곳이기도 합니다.
의성 조문국 박물관 그리고 상상놀이터까지 유익하게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경북 의성에 있는 조문국 박물관은 야외 놀이장, 역사공부, 물놀이장까지 함께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자연과 함께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의성 조문국?

조문국 역사

의성 조문국 박물관은 조문국의 역사, 의성인들의 생활모습을 보고 경험하며 느낄 수 있는 박물관으로 문화유산을 전시하고 보존하고 있는 문화 도시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시설로 조문군이란 고대 의성지역의 있던 초기 국가로 삼국사기 기록에 2월 파진찬 구도와, 일길찬 수혜를 좌우를 군주로 삼고 조문국을 벌해 군주라고 불리었고 여기서 조문국이라는 이름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주소 : 경북 의성군 금성면 초전 1길 83
전화 : 054-830-6915
관람료 : 무료
관람시간 : 09~18시
월요일 휴무
휴관일 : 1월 1일, 설날, 추석 당일

이날 날씨가 흐려 비가 올까 말까 하는 날이었어요.
장마 시즌에 갔더니 날씨가 아주 오락가락 합니다.
의성 조문국 박물관의 외관은 생각보다 크고 웅장합니다.
의성 조문국 박물관은 총 3층으로 되어있어요.
1층은 강당과 사물실이 있고 2층은 상설 전시관이 있으며 3층은 기획전시실, 옥상 정원등이 있습니다.

저도 오랜만에 방문했더니 많은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영화 상영도 해주시고 인증숏 이벤트 그리고 가족 체험실에서는 각종 만들기를 체험할 수 있답니다.
체험비는 지불하셔야 해요.

사실 1층은 볼 것이 없어 바로 2층 상설 전시관으로 입장하였고 주말 치고는 사람이 거의 없어서 조용하게 보기 좋았습니다. 제일 처음 나온 것은 의성인들의 의복 입는 체험인데 직접 의성인들의 의복을 입어보고 사진을 찍는 곳이 있답니다.상설 전시관에는 주로 인류의 진화에서 선사시대까지의 생활을 볼 수 있는 곳으로 의성지역에서 나온 유물, 전시공간, 영상 등을 체험을 할 수 있답니다.

아주 오래전 집을 짓고 사는 생활 모습.

의성 어디에 고인돌이 있을까?

경북 의성군 금성면 초전리에 분포한다고 합니다.
유적은 쌍계천 중류 지역의 삼국시대 고분군인 대리 서쪽으로 700m 떨어진 초전동 초밭 마을 잎 쪽으로 대지상 분포한다고 합니다.

대호 :  대호 토기는 의성 대리리 2호 출토 전시물로 깨진 토기를 하나씩 정성스레 맞추어 놓은 것을 볼 수 있어요.

길지 않지만 한솔이와 함께하는 조문국 여행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답니다.

의성인들이 타고 다녔던 말의 모형도 멋지게 전시되어있어요. 그 외에도 상설 전시관에는 의성 조문국의 많은 유물과 토기 등을 볼 수 있답니다.

의성 탑리리 고분군에서 조사 발굴을 시작으로 연도 마다 출토했던 이야기를 안내하고 있어요.
참 이런 거 보면 신기한 것 같아요.

대리리에서 꽃핀 고대 의성 기획전 실시.

3층으로 올라가면 기획 전시실이 있는데 21년 6.25부터 22년 3.27일까지 진행으로 대이리 44호 출토된 유물, 출토 작품 등의 200여 점을 전시하다고 해요.


많은 출토 작품들이 전시되어있는데 깨진 토기들이 많았어요. 하나하나 붙인 작품들도 보이고 귀한 작품들도 꽤나 많았답니다.

금동관

금동관인데 아주 멋진 것 같아요.

정말 화려 한 것 같아요.

옛날 시대 분들이 더 화려한 것 을 좋아 하는 것 같습니다.

금동 관모
조문국 금동관모

금동 관모

전시된 금동 관모는 의성 대라리에 주곽에서 출토된 관모로 정수리 부분에 뿔과 대롱 모양의 장식이 있답니다.

금관 신발인데 발 사이즈가 정말 컸어요.
옛날 왕족 들은 뭐든지 크게 보여야 한다고 이렇기 큰 신발을 신었다고 남편이 설명해주던데... 맞는 건지..

의성 조문국 박물관

금동관모를 쓴 왕의 모습으로 한 포토존도 있어 직원분이 사진 찍고 가라 하셔서 한 컷 찍어보고 갑니다.
창의적인 포즈를 취해 보라고 하시는데 한계가 있네요.

그렇게 관람이 끝나면 이제 상상 놀이터로 갈 건데 가는 길에 모이는 물놀이장입니다.
아마 코로나로 현재 운영은 어떻게 하는지 문의해봐야 할 것 같아요.
조문국박물관 처음 개관했을 때 이 물놀이장 인기가 정말 많았답니다.

그리고 박물관 밖에는 야외 놀이터와 미로공원이 있어 아이들과 놀기 알차요.
비가 와서 못 놀아서 아쉬웠네요.

의성 상상놀이터

여기는 입장료가 있어요.
어른 1,000원
어린이 2,000원
의성군민 50% 할인 이용 가능.
24개월 미만 무료
만 9세 미만 어린이 이용 가능.
저희 딸은 이제 이용을 못했어요.
상상놀이터 안에 있는 모험의 성이 재미나서 인기가 좋은데 아쉬웠지만 둘째만 이용하기로 했어요.

의성 상상놀이터
의성 상상놀이터

상상놀이터는 1일 한정된 인원으로 1인 1회밖에 입장해야 합니다. 여기는 고대의 성으로 모래 안에 있는 공룡 뼈 찾기, 발굴체험, 탁본체험, 편백 놀이 등을 할 수 있어요.

여기가 모험의 성인데 1인 회 입장을 해야 하고 시간 회차별로 입장할 수 있어요. 키즈 카페 느낌이 나는 아이들이 에너지를 뺄 수 있는 곳으로 시간은 50분 정도 이용할 수 있어요. 사실 박물관만 가면 크게 볼거리는 없지만 박물관 전시품 구경하고 야외놀이터, 상상놀이터까지 이용하면 아이들과 알차게 보낼 수 있을 거예요.
오늘은 여기까지 리뷰.
감사합니다.
댓글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