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오랜만에 주부 놀이를 했는데 제가 처음 도전해보는 반찬 우엉조림이에요. 사실 김밥 재료로 많이 들어가는 반찬인데 제가 예전부터 한번 해보자 만들어보자 했는데 사실 어려워 보여서 도전을 안 하고 늘 우엉조림은 사 먹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한번 만들 수 있겠다 싶어서 일단 마트에서 냉큼 사 왔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만들어본 우엉조림이라 아주 간단하게 적어 보겠습니다. 우선 요리하기 전 제가 늘 적는 음식 식재료 효능 정리 한번 하고 가실게요.
우엉 효능
우엉은 우리가 즐겨 먹는 김밥 속 재료에 꼭 들어가는데 우엉은 고소한 맛에 쫄깃한 식감으로 인기가 많은 식재료입니다. 우엉의 효능에는 우선 철분이 아무 많이 함유가 되어있어 빈혈 예방에 좋고,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있어 뼈를 튼튼하게 해 주며 성장발육의 어린이들이나 뼈가 약해진 어르신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섬유질 또한 풍부하게 들어있어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고 피부미용에도 아주 좋으며 타틴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여드름이나 트러블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우엉조림 재료 : 우엉 두뿌리,식초2T,식용유3T,간장4T,흑설탕1T,조청3T, 물500ml
우선 저는 우엉 두 뿌리를 사들고 왔는데 우엉 좋아하시는 분들은 좀 넉넉하게 사서 손질해서 냉동실에 넣었다가 해동하고 조리를 하시면 편하다고 합니다. 우선 우엉도 좀 잘 골라야 신선하다고 하는데 저는 오늘 신선한 아이들로 잘 골라 온 것 같습니다.우엉은 제철 시기가 1월부터 3월까지라고 합니다.우선 껍질을 제거를 해주시고 세척을 해서 반토막으로 잘라 주었습니다. 우엉의 껍질 부분에 사포닌 성분이 많다고 하니 적당히 벗겨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양쪽 끝부분을 잘라 주고 채를 썰어주는데 왜 사 먹어야 하는지 알았습니다. 순간 내가 우엉을 왜 샀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힘이 들어가긴 합니다. 하지만 시작했으니 끝을 봐야 하니 끝까지 썰어봅니다. 김밥 재료를 하기 위해 만드실 거면 좀 더 길게 채를 썰어 주시고 반찬용으로 하실면 거면 먹기 좋은 길이로 채를 썰어주시면 됩니다.
우엉을 만드는 법 중에 중요한 건 채를 곱게 썰어 주어야 먹기에도 좋은 것 같아요. 힘들지만 곱게 썰어주도록 최선을 다합시다. 남편을 시키면 좋은데 하필이면 어제 남편이 화이자 1차를 맞고 오는 바람에 팔이 너무 아프다고 합니다. 그리고 채 썰은 우엉을 스텐볼 물에 담가 주세요.
그리고 물에 담은 우엉에 식초를 2숟가락 넣고 10분 정도 담가 줄 건데 이렇게 하면 우엉의 갈변을 막고 약간 아린 맛도 사라진다고 합니다.
원래 우엉을 데칠 때 식초를 넣고 데치는데 저는 아까 미리 식초를 담갔다 뺏기때문에 식초를 안넣으시고 데쳐도 된답니다.
식초물에 담궜다 뺐더니 갈변도 사라지고 아주 예쁜 우엉의 하얀 색깔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이제 끓는 물에 넣어 8분 정도 충분히 삶아 주시면 되는데 이렇게 해주면 간도 잘 베이고 쫀득한 식감을 느낄 수 있어요. 그리고 다 삶았으면 채반에 올려 물기를 충분히 빼주세요.
그리고 프라이팬에 기름을 3숟가락 정도 넣고 우엉을 넣어 중간 불로 3분 정도 달달 볶아 줍니다. 그러면 윤기도 나고 우엉의 아삭한 식감이 살아납니다.
이제 양념을 넣을 건데 우선 물을 500ml 넣어주시고 설탕을 1숟가락 크게 넣어 주는데 저는 집에 하얀 설탕 밖에 없어서 백설탕을 사용했지만 흑설탕을 사용하시면 색이 좀 더 예쁘게 나옵니다. 그리고 좀 볶아 주다가 2분 후에 간장을 넣어 줍니다. 간장은 총 4숟가락 정도 넣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우엉에 간장이 쏙 베일 때까지 볶아주고 마지막으로 물엿이나 조청을 2숟가락에서 3숟가락 정도 넣어줍니다.
이제 우엉을 푹 익히고 완성이 되었는데 색이 진하게 베이지 않았지만 저희 가족들에 입맛에 딱 맞게 간이 잘되었고 약간 쫀득하면서 아삭한 식감도 있어서 잘 된 것 같아요. 그리고 조림반찬은 바로 통에 담지 않고 뚜껑을 덮고 뜸을 들이게 되면 좀 더 쫀득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식고 나서 밀폐용기에 담아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엉조림 어렵다고만 생각해서 한 번도 해보지 않았는데 김밥 재료 만들 때도 이렇게 만들어서 먹으면 아주 꿀맛일 것 같아요.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프 찹스테이크 만드는 법 간단하게 밀키트 이용하기 (20) | 2021.08.26 |
---|---|
김밥재료 우엉 조림 맛있게 만드는 방법 (17) | 2021.08.18 |
백종원 간장 소불고기 만드는 방법 실패 없는 맛보장 황금 레시피 (28) | 2021.08.12 |
캠핑 요리 추천 부대찌개 간편하게 밀키트로 만들어 먹어본 솔직후기 (36) | 2021.08.10 |
우엉 맛있게 만드는 법 부터 효능까지 잘보고 갑니다.
답글
가족의 입맛에만 딱! 맞으면 되죠 ^^ 맛있어 보여요~
답글
맛있겠네요. 손이 야무셔서 음식솜씨도 훌륭하십니다.ㅎㅎ
답글
우엉조림 너무 맛있어보영요~!김밥만들때참고할게요ㅎㅎ
답글
배고파요...🤎
답글
우엉을 직접 손질해서 조림하는 것은 처음봅니다.
손질이 쉽진 않을텐데 솜씨가 좋으십니다.
우엉이 뼈에 좋다는 것도 놀랍군요 ..
앞으로 우엉 열심히 먹어야겠어요 .. ㅎ
답글
생우엉부터 만드는건 처음보네요ㅎㅎ
답글
우와 김밥말고 싶네요 ^^ 하트꾹
답글
간을 초장부터 쎄게하면 너무 짜져가지고 차라리 약간 심심한정도가 좋은것같습니다! ㅎㅎ 맛있겠네요
답글
여왕님 요리 솜씨가 대단하신대요.
이렇게 직접 우엉 조림해서 김밥에 넣으면
완전 더 맛있을 것 같아요. ^*^
답글
어느순간부터 김밥에 우엉들어간것이 그렇게 맛있더라구요
답글
김밥에 우엉 없으면 정말 심심하죠. 가끔씩 우엉 없어서 빼고 김밥을 싸면 정말 허전해요. 진짜 단무지랑 필수 재료죠.
근데 우엉이 이렇게 쉬운줄 몰랐어요. ㅋㅋ 저도 사먹기 때문에요 ㅋㅋ그래서 요리어떻게 하는지 몰랐어요. 우엉은 삶아야 하는군요. 식초넣고 .
그러고 보니 우엉 먹은지도 오래됐어요. 너무 쉽게 알려줘서 우엉 반찬 해볼까 싶습니다. 반찬도 다 떨어졌는뎅...아는 언니가 우엉 엄청 좋아해서 진짜 반찬도 잘 해먹고 전화하면서도 질겅질겅 씹고 하거든요 ㅋㅋㅋ
저도 해볼까나요?^^
잘 보고 갑니다^^
답글
우엉은 김밥할때 말고는 잘 안해지는데..
우엉조림...잘보고 갑니다^^
답글
전에 우엉 칼질한다고 힘들었던 기억이^^ㅋㅋ
답글
간단하면서도 맛 좋은 우엉조림이네요 !
김밥에 간도 맞춰주고 식감도 맛나게 해주는 고마운 우엉!
답글
날씨 선선해 졌으니 우엉조림 함 해봐야겠어요
답글
와~ 집에서 만드는 우엉김밥~ 넘 맛나겠네용~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