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recipe

[달래 된장찌개] 향긋한 달래 요리 달래 된장찌개 -달래효능

by 긍정의여왕 긍정의 여왕님 2021. 4. 14.
728x90
반응형

오늘도 집밥 레시피 한 개 올려 볼까 해요. 저는 항상 복잡한 과정을 거치고 간단하게 사진 찍고 초간단 스타일로 올리는 레시피입니다. 저도 신혼 때 정말 요리책 찾아보고 레시피에 필요한 재료들이 다 있어야 요리가 가능한 줄 알고 정말 어려워했어요. 시금치나물 자체도 몇 번이고 책자를 보고 했어야 했고, 주부 9년 차가 넘어가니 이래 해도 맛나고 저래 해도 못 먹을 맛은 아니었어요. 자 서론이 길었고 오늘은 달래 된장찌개를 만들어 볼까 해요. 마트에서 달래 한봉을 사왔더니 전도 구워 먹고 남아서 된장찌개를 해봤습니다.


달래의 효능:달래는 냉이와 함께 봄나물 대표로 유명하죠.비타민A,비타민B1,B2,비타민C가 풍부해 항산화 작용으로 면역력을 높이며, 소염작용, 수족냉증, 불면증 등과 비타민 B군은 잇몸질환을 개선. 달래는 100g에 하루 철분 섭취량의 6배 정도의 철분 함유 혈중 산소 공급을 도움. 그 외 봄철에 부족해진 영양을 공급 해주고 피로 해소를 도와주어 춘곤증을 예방하며 항산화 작용은 혈액순환이 좋아지면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자양강장을 도와 남성의 정력 강화. 특히 달래에 있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시켜 위암, 대장암, 간암 등의 암 예방을 도와줍니다!!


- 달래 된장찌개 재료: 달래 한줌,애호박2/1,양파2/1,다진마늘2~3개,육수용 다시마팩 1, 팽이버섯 반줌, 두부 2/1, 된장 (숟가락 기준) 1큰술, 고추장 0.5큰술, 고춧가루 조금

1. 야채를 세척하고 애호박은 반달 썰기, 양파 깍둑썰기, 달래 4cm 썰기, 다진 대파, 마늘도 다질 거예요. 그리고 된장은 원래 시댁에서 얻어먹었는데 다 먹어서 사본 해찬들 담백한 재래식 된장인데 저는 이거 맛있더라고요. 제가 원하는 구수한 색상의 된장이 만들어집니다.앞으로 이제품 이용해 볼까해요.

2. 냄비에 물을 넣고 물이 팔팔 끓으면 다시마 육수 팩을 넣어줍니다. 요즘은 편리한 세상이죠 굳이 다시마 따로 멸치 따로 복잡한 과정 바이 바이~~~ 육수가 어느 정도 우러나면 색이 변합니다. 그때 육수용 다시마 팩을 건져주세요.

3. 이제 육수에 된장을 한 큰술 푹 떠서 넣고 된장을 풀어주세요. 고추장 0.5 큰술도 넣어 베이스를 만들어주세요. 된장은 각자 집마다 염도가 다르니 육수 양과 염도에 따라 간을 보시면서 넣어주세요. 처음부터 많이 넣으면 간이 너무 세지잖아요. 집된장과 시판 된장은 염도가 다르다고 하니 참고하셔서 넣어주세요.

4. 된장을 풀었으면 애호박과 양파를 먼저 넣고 양파와 애호박이 무르게 익으면 팽이버섯을 넣어줍니다. 표고버섯을 넣으면 더 맛있는데 집에 있는 재료로 씁니다. 표고버섯을 넣으면 육수가 더 진해져서 더 맛이 좋아져요^^

4. 야채들이 익으면 이제 두부와 대파를 넣고 다진 마늘을 넣습니다. 저는 마늘다지기를 사용하는데 강추해요 굉장히 편리하답니다.추천하는 제품이에요.

5. 팔팔 끓으면 마지막에 달래 한 줌을 얹어 주고 고춧가루 조금 넣어주세요. 좀 더 먹음직스러운 색을 내기 위해 넣어요. 그리고 어른들은 칼칼한 맛을 원하시면 청양고추 반 개 정도 넣어주면 칼칼한 달래 된장찌개가 됩니다. 저는 아이들과 먹기 위해 매운맛을 포기하고 산지 오래되어서 매운 거를 잘 못 먹어요.

사진보다 영상으로 찍으면 뭔가 더 맛있어 보여 영상도 함께 올립니다.보글보글

이제 맛있는 달래 된장찌개 완성 그릇에 담아봅니다. 저희는 요즘 퀴노아 밥을 해 먹는데 퀴노아 그렇게 몸에 좋다고 합니다. 다음번에 퀴노아에 대해 알아볼까 해요. 아침저녁으로 쌀랑한 날씨 따뜻한 달래 된장찌개 한번 해보세요. 사실 된장찌개에 달래만 넣으면 달래 된장찌개라 아주 초간단 요리라 레시피라고 하기도 민망하지만 그래도 간단한 요리 원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써봅니다. 오늘도 열심히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