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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리

담백한 전복 내장죽 끓이는 법 레시피 전복 효능부터 손질하는 법

by 긍정의 여왕님 2021. 6.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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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인사드립니다. 잠깐의 방황과 휴식을 취하고 다시 복귀했답니다^^

요즘 아이들이 여름이 되니 기운이 점점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 마트에 갔더니 작은 전복들이 싸게 할인해서 사 왔어요. 알이 작아서 죽으로 해 먹었는데 전복죽 간단하게 쌀을 불리고 갈고 하지 않고 쌀죽으로 만들어 봤습니다. 저는 해산물을 굉장히 좋아하는데 쫄깃한 식감이 좋아 전복을 특히나 좋아해요. 전복죽을 끓여놓으면 정말 대접으로도 먹을 정도로 좋아합니다. 전복이 몸보신에 좋은 건 다들 아실 테지만 그래도 전복 효능 한번 정리해볼게요..

전복 효능

전복의 제철 시기는 8~10월이며 100g 칼로리 79kcal로 열량이 낮은 편입니다. 바다의 삼산이라 불릴 정도로 몸에 좋은 전복은 고급 식품에 속하는 식재료예요.

1. 미네랄과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있는데 체질이 약해진 산모들이거나 건강 회복 중인 환자들에게 보양식으로 아주 좋은 식재료입니다.

2. 혈전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며 혈압을 낮춰 동맥경화, 질병에도 좋다고 해요.

3. 전복에는 글리신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는 피부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켜 피부를 탄력 있게 도와줘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가 탱탱해진다고 해요.

5.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아주 좋은 식재료로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알려진 전복은 아미노산, 비타민이 들어있어 어린이들 뿐만 아니라 남녀노소에게 아주 좋습니다.

그 외에도 전복은 눈에 좋은 타우린이 함유되어있고, 타우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간을 보호해주며 아미노산은 간의 해독을 도와줍니다. 전복의 내장 또한 아주 영양이 좋다고 알려졌는데 내장에는 푸코크산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항산화, 항암작용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전복죽 재료 : 전복 10알(작은 사이즈 기준), 당근, 애호박, 양파, 맛술, 소금, 참치액젓, 참기름

우선 당근과 애호박 양파는 채를 썰어 주시고 전복 또 따로 손질할 거예요.

전복 손질하는 법

우선 수저나 칼을 이용해서 껍데기와 살을 살살 긁어내면서 분리 작업을 해주세요. 그리고 깨끗한 수세미나 새 칫솔을 이용해서 전복 겉 부분 윗부분 모두 문질러서 전복의 살이 하얘질 때까지 세척해줍니다. 그리고 전복 앞쪽에 볼록 한 부분을 칼집을 내면 이빨이 보이는데 이빨을 잡아당겨서 제거하고 내장을 칼로 잘라 주세요. 그리고 내장을 칼로 다져 주세요.

전복은 먹기 좋은 크기고 잘라 주시고 저는 쌀을 갈지 않고 불리지 않고 일반 쌀로 죽을 끓여 봤어요. 사실 이유식 할 거도 아니고 환자가 먹을게 아니라서 이렇게 하셔도 괜찮습니다. 전복이 야채와 좀 섞여 버렸네요.

그리고 예열된 프라이팬에 참기름을 둘러 주시고 다진 당근, 양파, 호박 등을 넣어 익혀주시다가 양파가 투명해지면 다져놓은 전복 내장을 넣어주세요.

전복 내장은 비린맛을 낼 수 있기에 맛술을 조금 넣으시고 아까 넣었던 야채와 전복과 내장과 같이 볶아 줍니다.

한참을 볶다가 야채가 무르익고 전복도 어느 정도 익으면 물을 넣어주시고 아까 담아놨던 쌀밥을 넣고, 감칠맛을 내기 위해 참치액젓을 조금 같이 넣어서 이제 계속 저어줍니다. 아무래도 쌀을 갈지 않았기에 단점은 좀 오래도록 끓여야 쌀이 불어서 죽처럼 먹을 수 있어요. 애초에 물을 좀 넣어서 푹 끓여주세요.

그리고 마무리 간은 소금을 좀 넣고 간을 맞춰 주시고 그릇에 담아 주세요. 전복 알이 작지만 생각보다 꽤나 양이되더라고요. 그리고 비주얼이 훌륭하진 않지만 전복죽에 단맛이 날정도로 맛은 좋았습니다. 간단하게 영양가를 챙기고 싶을 때 몸보신으로 전복죽 고소하게 담백하게 만들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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