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정보

당귀 효능 및 부작용 혈액 순환 갱년기에 좋습니다.

by 긍정의여왕 긍정의 여왕님 2021. 8. 20.
728x90
반응형

▶​당귀란?

당귀는 대표적인 약용 식물로 오래전에는 산에서 채취를 했지만 최근에는 많이 재배를 하고 있습니다. 당귀는 뿌리와 잎에서 한약 냄새를 은은하게 풍기는 채소로 쌈으로 많이들 먹고 합니다. 당귀 잎을 상추와 함께 쌈을 먹으면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고 가을에는 당귀 뿌리로 술을 담그거나 영양제등을 만든다고 합니다. 당귀는 여러해살이 풀이지만 약초용은 꽃이 피기 전에 캐야 하고 초기에는 성장이 아주 더디고 어느 정도 지나면 6월 이후에 많이 자란다고 합니다.

 

 

1. 부인과 질환 예방 효과

당귀는 부인병에 아주 효능이 좋은 여성의 산삼이라고 불리울 정도로 여성들의 자궁에 혈액을 순환시켜주고 자궁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며 여성의 내분비 기능을 활발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여성에게 필요한 에스트로겐 조절에 영향을 주어 생리통, 무월경, 갱년기 장애, 생리 전 증후군에 탁월한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2. 혈액순환 개선 효과

당귀는 데크신과 데커시놀 성분이 피를 맑게 도와주고 혈관을 확장시켜주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 혈을 다스려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피를 맑게 해 주며 혈액을 유해 활성산소까지 제거를 해주어 수족냉증에 도움을 주고 출산 후 복부에 뭉쳐있는 어혈을 풀어주는데 당귀를 차로 끓여서 먹어주면 아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3. 빈혈 예방 개선

당귀는 비타민B 그리고 엽산 등 조혈 작용에 아주 좋은 성분이 들어 있어 체내 혈액량을 늘려주어 빈혈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고 ​특히 생리 중에 어지럼증을 느끼는 분들은 특히나 당귀차를 달여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당귀는 기운을 돋게 해 주어 여름에는 냉증으로 고생할 때 먹어주면 좋고 겨울에 몸이 차가워질 때 먹어주면 또한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4. 당뇨 그리고 치매예방 개선

당귀에는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데크 신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가 되어있기 때문에 뇌세포를 보호해주고 뇌 속의 독성물질을 억제해주며 뇌의 노화를 예방해주고 뇌세포를 활성화시켜주어 기억력 감퇴나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데크 신이라는 성분이 당뇨 합병증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5. 탈모 예방 개선

당귀의 효능 중에는 탈모도 있는데 몸에 있는데 유해한 활선 산소가 탈모의 원인으로 보는데 당귀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 몸속의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탈모 그리고 새치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식욕증진

당귀는 향이 은은하게 나고 달달함이 나는 채소로 밥맛이 없을 때 먹어주면 식욕을 돋워 주기 때문에 특히 고기를 먹을 때 쌈채소로 같이 하게 되면 아주 식욕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스트레스 완화, 기력 회복 등 많은 효능이 있는 당귀입니다.

 

▶당귀 부작용은?

당귀는 효능이 많긴 하지만 과다 섭취를 하게 되면 설사나 복통 등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부작용 안 생기게 권장 섭취량을 지키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몸에 좋다고 장기 복용을 주의하면서 드시는 게 좋으며 당귀는 자궁수축 기능을 하기 때문에 산후에 먹으면 좋지만 임신 중일 때는 주의해서 드시는 것이 좋은데 당귀 대신 대추차를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