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recipe

백종원 간장 소불고기 만드는 방법 실패 없는 맛보장 황금 레시피

by 긍정의여왕 긍정의 여왕님 2021. 8. 12.
728x90
반응형

 

오늘은  요리 리뷰를 오랜만에 올려 볼까 하는데 저번 주 주말에 마트에 갔는데 한우 소불고기를 조금 사 왔답니다. 사실 사 와서 바로 하지 못하고 냉동실에 넣었났다가 할 때가 싶어서 얼른 꺼내어서 후딱 만들어 봤습니다. 아주 간편하고 많은 재료가 없이도 맛있게 만들 수 있는 백종원 님 소불고기 레시피를 참고를 해서 만들어 봤습니다.

 

 

 

 

 

늘 백종원님 요리 레시피를 따라 했을 때 간은 조금 있는 편이기는 하나 실패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오늘은 백종원님 요리 비책에서 봤던 소불고기 레시피를 소개드리도록 할게요. 사실 소고기가 저렴한 고기는 아니라서 성인인 저희는 자주 먹지는 않지만 아이들은 자주 주려고 신경을 쓰는 편이에요.

 

소고기 효능

소고기에는 면역에 필요한 링크 조직이 단백질로 구성이 되어있고 항체를 만들 시에 단백질이 필요하며 또한 미네랄 성분인 아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아연이라는 성분이 백혈구 생성을 해서 면역 기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철분이 많이 들어 있어 빈혈에도 좋으며 야채와 함께 섭취를 하면 소고기가 야채에 있는 식물성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어 건강한 식단이 된다고 합니다.

 

 

 

 

 

▶소불고기 재료

소고기 불고기용 300g, 표고버섯 2개, 당근 1/2, 양파 1/3, 호박 1/2개, 대파, 고추

불고기 양념 재료 : 설탕 2T, 진간장 4T, 올리고당 2/1T, 다진 마늘 1/2, 후춧가루 조금, 참기름 2T, 깨소금

 

 

 

저는 고기를 300g 그램 기준보다 좀 더 많이 만들었는데 양념은 300g 기준으로 하는 점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야채 같은 경우도 저는 있는 재료만 넣었습니다. 저는 표고버섯 말린 것을 사용하였는데 말리지 않은 것을 사용하면 더욱더 맛이 좋을 것 같고 그리고 표고버섯이 아니더라고 느타리버섯이나 팽이버섯 등 좋아하시는 스타일로 넣으셔도 무방합니다.

 

 

야채는 양파, 당근, 호박 등을 채를 썰어 주는데 사실 야채는 양파, 대파, 고추 등만 들어가도 괜찮은데 저는 아이들을 이럴 때 야채를 먹이기 위해 최대한 많이 넣도록 합니다.

 

 

 

우선 고기의 핏물을 키친타월을 이용해서 좀 제거를 해주셔야 고기의 잡내가 없어져서 먹기가 좋기 때문에 일이 많지만 해주시면 좋은 작업입니다.

 

 

그리고 불고기는 먹기 좋게 잘라주시고 귀찮지만 양념이 잘 베이도록 고기를 조금 떼어 내주게 좋습니다.

 

 

우선 제가 늘 해오던 방식과는 다르게 고기에 설탕을 먼저 넣고 올리고당을 넣어 버무려줍니다.

 

 

다른 양념들은 액체라 잘 흡수가 되지만 설탕 같은 경우는 분자가 크기 때문에 제일 먼저 넣어서 흡수시킬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다진 마늘을 넣어 잘 섞어서 좀 재워 두는 작업을 할 거예요.

 

 

그리고 나머지 양념인 진간장 4숟가락을 넣어주시고 고기를 살살 양념이 잘 베이게끔 버무려 줍니다.

 

 

썰어 놓은 채소를 모두 넣고 나머지 양념인 후춧가루 조금, 참기름 2숟가락을 넣으시도 이제 다시 또 버무려 주시면 됩니다.

 

 

고기에 양념이 잘 베이도록 랩에 싸서 30분 이상 재워 주는 작업인데 저는 사실 바로 해 먹지 않아서 냉장고에 살짝 넣어 두었답니다.

 

 

그리고 저녁쯤에 고기를 꺼내어서 예열이 된 프라이팬에 고기를 볶을 건데 고기가 사실 조금 뭉쳐 있기 때문에 볶으면서 뭉쳐진 고기를 좀 풀어 주면서 볶아 주셔야 합니다.

 

한국 전통음식 불고기

 

그리고 이제 마무리로 그릇에 나름 예쁘게 담아 주시고 깨소금 조금 뿌려 주시면 맛있는 불고기가 완성이 되었습니다.

 

 

간장 불고기는 정말 누구나 남녀노소 오래도록 사랑을 받은 우리나라 한국의 전통 음식이 아닐까 싶은데 사실 오래전에는 고기가 귀했기 때문에 불고기는 생일날이나 잔칫날이나 먹을 수 있었던 음식이었던 것 같습니다. 요즘은 간단하게 밥반찬으로 자주 먹을 수 있고 아이들 성장기에 좋은 영양소가 많다고 하니 자주 해 먹으면 좋을 것 같아요.

 

※ 한국의 전통 음식 불고기 역사

불고기는 소고기를 양념을 해서 재우고 채소를 곁들여서 자작하게 만든 한국의 전통 고기 요리인데 불고기는 오래전 고구려 사람들이 먹던 맥적이라는 음식에서 유래를 한다는 의견이 있는데 처음에는 꼬챙이에 고기를 모닥불에 직접 구워 먹다가 골판 위에 올려놓고 먹기 시작하고 다음 석쇠에 올려 놓고 굽는 과정을 거치고 다음으로 불판을 이용해 오늘날의 불고기 요리법이 나왔다고 합니다. 그렇게 우리나라 통일신라시대 이후 불교 영향으로 육식을 금하다가 몽골족에 지배 아래 다시 육식을 즐기게 되었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