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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리

[봄나물 무침]취나물 된장 무침 만드는방법-취나물 효능과 부작용 알고 먹기

by 앨리스 여왕 2021. 4.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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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냉장고를 정리하다 보니 정말 상태가 좋지 않은 취나물이 있어서 심폐소생술을 해야겠다 싶어 얼른 꺼내서 취나물 된장 무침을 만들었어요. 취나물은 향이 쌉싸름한 나서 향긋하니 좋아하는 나물인데 제가 취나물을 너무 좋아해서 어머님이 사다 주셨는데 이제야 해 먹네요. 취나물도 몸에 좋으신 건 다 아시겠지만 효능을 또 적어볼게요.

취나물 효능:비타민C와 아미노산, 칼륨 등이 풍부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고, 콜레스테롤, 성인병과,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면서 두통 완화, 뇌 활성화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해요.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뼈 건강에 도움을 주고, 취나물에 들어있는 칼슘 함량이 100g 기준으로 124mg이라고 해요. 칼륨 또한 풍부해 100g 기준으로 46mg 체내의 염분을 배출시켜주며, 비타민a가 배추의 10배가량 들어있어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좋으며 따뜻한 성질이라 혈액순환 촉진 및 감기나 두통에 좋다고 해요.

취나물 부작용:취나물은 생으로 드시면 안 되고 데쳐서 먹어야 한다고 해요. 수산이라는 성분이 많은데 수산은 몸속에 칼륨과 결합해 결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수산이라는 성분이 열에 약하기 때문에 끓는 물에 살짝 제쳐도 분해된다고 하니 데쳐서 드시길 추천합니다.


취나물 된장 무침 재료:취나물 한 봉지, 된장 1t, 고추장 0.5t, 참기름, 깨소금 1t , 굵은소금 0.5큰술

 

 

줄기가 붉은 취나물이에요. 취나물도 종류가 다양하다고 하는데 저희 집 취나물은 붉은 줄기의 참취라고 합니다. 취나물 쌀 싸름 한 맛을 된장으로 중화시켜주고, 참기름과 깨소금을 넣어 고소하게 무쳐볼 거예요.

 

 

양념을 계량되고 담아봤습니다.

 

 

취나물 데치기 물을 많이 붓고 센 불에 물이 끓으면 소금을 넣어 주세요. 그리고 취나물을 넣고 숟가락으로 뒤적뒤적 익혀주세요. 취나물은 시금치보다 더 삶아야 부드러워진다고 합니다. 이제 삶은 취나물을 체에 밭쳐 물을 붓고 물기를 짜주세요.

 

 

그리고 물기를 뺀 취나물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도마를 바꿔야 하는데 계속 미루다 보니 도마가 오래되어 보이네요. 깨끗이 세척해서 사용 중입니다.

 

 

여하튼 이제 볼에 취나물을 넣고 각종 양념을 넣고 버무려주세요. 취나물은 특히나 된장에 무치면 정말 잘 어울리는 나물인 것 같아요. 그리고 달달한 고추장을 조금 더 넣어주면 더욱더 맛이 업그레이드됩니다.

 

 

나물은 손맛인데 된장을 손에 묻히기 싫어 장갑을 착용하고 조물조물 버무려줍니다. 제가 된장을 1스푼이라고 적긴 했는데 살짝 짜긴 했어요. 집마다 된장의 염도가 다르니 참고하셔서 넣어주세요.

 

 

취나물 된장 무침 완성 아주 간단하게 레시피를 적어봤어요. 나물이 참 손질하고 데치는 일만 아니면 제일 쉬운 요리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오랜만에 향긋하고 쌉싸름한 나물을 먹으니 밥도둑이 따로 없네요. 살짝 짜긴 하지만 밥이랑 먹으면 아주 맛이 납니다. 몸에 좋은 취나물 된장 무침 한번 해드 셔보세요. 늘 읽어주시는 분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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