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캠핑

국내 여행지 청송 주왕산 국립공원 대전사 산책길

by 긍정의 여왕님 2021. 6. 5.
반응형

캠핑 갔던 날 청송 주왕산 국립공원을 보기 위해 길을 나섰는데 비도 오고 오후에 출발해서 주왕산 산행이나 둘레길은 가지 못했던 날입니다. 굉장히 아쉬워하며 발길을 돌렸는데 그래도 주왕산 안에 잇는데 대전 사는 살짝 구경할 수 있어서 잠시 산책하고 나왔답니다. 우리나라 청송에 유명한 주왕산이 관광 명소이기도 하니 한번 정리해보도 할게요.


주왕산 : 1976년 우리나라 12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며, 아주 큰 규모의 산인데 이를 한눈에 사로잡는 양봉과 깊고 멋진 계곡이 빛내어 절경을 간직한 영남 제1의 명승지입니다. 주왕산을 중신으로 태행산, 대둔산, 명동재, 왕거암 등의 산들이 말발굽형으로 자연 성광 멋진 산세를 이루고 있고, 7천만 년 전의 용암이 흘러내려 굳은 용결 응회암으로 이루어져 특색이 있는 경관을 이루고 있어 우리나라의 3대 암산 중 하나의 명소입니다.


청송 유네스코 세계 지질공원 : 과학적 중요성, 희귀성, 시각적인 아름다운 교육적 가치 등을 지질유산 지역으로 지질학적 중요성, 생태학적, 고고학적, 역사적, 문화적 가치고 함께 지니고 있는 특정 지역입니다.
주왕산 지질 명소 : 기암 단애, 연화 굴, 용추 협곡, 급수대 주상절리, 용연 폭포, 절골 협곡, 주방천 페퍼 라이트, 노루 용추, 계곡, 주산 등이 있습니다.

대전사 : 대전 사안 건물 안에는 보광전, 명부전, 산령각, 요사채 등이 있으며, 유물에는 삼층석탑, 사적비, 부도 등이 있는데 대한 불교 조계종 제10 교구 본사인 은해사의 말사이다. 672년 신라 문무왕 의상이 세운 설이 있고, 919년(고려 태조 12) 눌옹이 참 건했는데 설이 있는데 절이 있는 산과 절의 이름은 주왕의 설화에서 유래합니다.

대전사 뒤에 보이는 멋진 기암이 눈에 들어오는데 청송의 유명한 포토존이기도 한데 저희가 갔을 땐 이미 산행도 안되고 절 구경만 할 수 있었기에 절 안에서 풍경을 바라볼 수밖에 없었습니다. 절안은 조용하며 비도 내려 땅이 질퍽해 조금 걷기가 힘들긴 했지만 오랜만에 조용히 부처님께 인사드려봅니다. 그리고 입장료가 있는데 성인 기준으로 3,500원, 중고등학생, 1,000원, 초등학생 600원입니다.

대전 사는 본래 규모가 상당히 큰 절이였으나 화재로 인해 많은 부분이 소실되었다고 합니다. 보광전 앞 석재 탑인데 화재의 소실로 인해 근처에 흩어져있던 석재들을 짜 맞추었다고 하는데 오히려 더 멋스러움이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여기는 돌탑인데 아주 높이 쌓여있습니다. 그리고 돌탑 근처로 소원이 적힌 하트 모양의 종이들이 있는데 많은 분들 소원 구경을 했어요. 다들 행복해지고 싶은 마음으로 적었을 것을 생각하니 기분이 좋아집니다. 소원을 적는 건 돈을 지불해야 하는 것 같았습니다. 옆에 5,000원이라고 안내소가 있던데 문의 한번 해보시고 예쁜 소원 적어보세요. 그렇게 사실 주왕산은 들어가 보지 못하고 대전사만 살짝 보고 왔는데 다음에는 용추 폭포를 꼭 한번 보러 가고 싶네요. 절경이 아주 멋지다 해서 기대하고 갔는데 아쉬운 마음이 들었던 날이네요.

 

반응형

댓글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