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정보

9월 제철 음식 영양 가득한 가을 식재료 종류와 효능 정리

by 긍정의여왕 긍정의 여왕님 2021. 8. 31.
반응형

선선한 가을 날씨가 오고 아침저녁으로는 바람막이를 하나씩 걸쳐 입어야 할 온도가 된 것 같은데 한편으로는 또 습한 기온 때문에 아직 에어컨을 한 번씩 돌리고 있는 요즘입니다. 오늘은 8월 31일 벌써 한여름이 지나가버렸는데 이제 곧 9월이고 명절도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계절이 변하는 시점이 되면 기온이 떨어져 면연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럴 때 영양 가득한 9월에 제철음식을 챙겨 먹으면서 면역력을 높여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9월에는 특히나 혈관에 도움을 주는 식품이 있는데 바로 사과와 볏속에 속하는 기장이라고 하는 작물입니다.

 

▶9월 제철 음식은?

 

1. 원기 회복에 좋은 대하 효능
저도 얼마 전에 대하를 벌써 구워 먹었는데 대하는 9월이 제철이고 대하에는 키토산 그리고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키토산의 효능은 몸의 생체리듬을 조절해주고 노화를 예방해주고 면역력을 키워주는 성질을 있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해준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콜레스테롤 노폐물 등을 체내로 배출을 해준다고 합니다. 타우린 역시 간 기능과 원기회복에 좋아 가을 영양식으로 추천합니다.

 

2. 다이어트에 좋은 고구마 효능
고구마는 식이 섬유가 풍부해 다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어 변비에 좋고 식이섬유가 체내 노폐물과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주어 대장암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칼륨도 많이 들어있어 혈관을 깨끗이 해주고 성인병,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3. 성장기에 좋은 가을 꽃게 효능
꽃게는 9월이 제철음식이지만 8월 20일부터 이미 시작이 되었다고 하는데 이 시기에는 숫게가 많고 암게보다 살이 꽉 차 있고 감칠맛도 좋으며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하고 소화를 잘 시켜주고 담백한 해산물로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성장하는 어린이들에게 좋으며 체질이 허약하거나 노약자들에 좋음 식재료라고 합니다.

 

4. 혈관 건강하게 해주는 사과 효능
사과껍질 부분에는 퀘세틴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이 미세먼지 그리고 흡연하는 분들이 폐를 보호해주는데 도움을 주는데 몸속에 해독작용과 면역기능, 황산 화등 박테리아 바이러스를 죽이고 특히 흡연하시는 분들의 폐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 특히 껍질 부분을 깨끗이 세척해서 깍지 않고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과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활동에 도움을 주고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사과 속에 펙틴 성분은 몸안에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주어 혈압을 내려주어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사과에는 칼륨도 많이 들어있어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혈전 방지와 혈당을 내려주는 기장 효능
기장은 조보다 크고 모양은 타원형의 껍질은 노란색 , 흰색, 금색, 빨간색, 등 다양하게 있는데 껍질을 제거하면 모두 노란색을 띠는 잡곡으로 맛과 영양이 뛰아는 작물로 불리지 않고 쌀과 같이 밥을 해먹 먹으면 되는데 쌀보다 비타민이 많아 좋긴 하지만 소화력은 조금 떨어뜨린다고 합니다.

 

9월 제철음식

 

▶기장에 함유된 단백질은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 농도를 높여주는 기능으로 혈전 방지와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가 있어 혈관질환에 도움을 주며 잡곡을 대상으로 조사를 했을 때 혈당 수치를 내리는 효과가 있는 것을 알려졌다고 합니다.
기장에는 마그네슘, 칼슘, 칼륨 등이 많이 함유가 되어있어 효능이 아주 좋은데 개인의 체질에 맞게 섭취를 하는 것이 좋고 채소, 과일과 곁들여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