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캠핑

[영천 최무선 과학관]대구 근교 나들이 영천 가볼만 한곳 영천 최무선 과학관

by 앨리스 여왕 2021. 4.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주는 여행 포스팅을 적게 되었는데 주말에 날씨가 너무 좋아 나들이를 좀 다녀와서 그래요. 영천 최무선 과학관은 저도 생소 한 곳인데 남편이 괜찮은 곳 알아놨다고 하여 따라나섰는데 계속 시골길로 들어가는 거예요. 한참을 가더니 시골길에 박물관이 자리 잡고 있었어요. 우선 최무선 과학관 건립과 최무성 장군의 대해 좀 적어보고 갈게요.

최무선 과학관:우리나라 최초로 화약을 개발하고 세계 최초로 해전에서 화포를 사용해 진포대첩(1380년)과 관음포 대첩(1383년)을 통해 나라를 구하고 화약 발전을 시킨 최무선장군을 기념하며 어린이들의 체험학습 장으로 활용해 전통 과학, 올바른 역사의식, 자긍심, 고취는 물론 지역문화자원으로 시민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여 지역경재활성화에 도움이 되고자 건립되었고, 임진왜란, 일제강점기와 한국 전쟁 등 나라가 위기에 처했을 때 의병활동과 독립운동, 낙동강 전투로 나라를 지킨 호국인 영천을 홍보하기 위해 건립.

최무선 장군(1325-1395):무관이자 발명가였던 최무선은 고려 말기 왜구의 노략질을 막기 위해 화약과 총을 만들기로 합니다. 화약을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는 중국으로부터 화약제조법을 배우기로 하고 화약을 만드는 세 가지 재료 초석, 유황, 분탄 중 가장 어려운 초석(염초)의 제조방법을 배워 1376년 화약을 만듭니다. 그 후 화통도감을 설치해 각종 화기를 제조해 누선이라는 전함의 건조에도 힘썼고, 1380년 왜구가 500여 척의 선박을 이끌어 진포로 쳐들어올 때 부원수에 임명되어 원수 나세와 함께 각종 화기로 무장한 전함을 이끌고 나가 싸워 큰 공을 세웠습니다.

주소:경북 영천시 금호읍 장산길 100-29 / 운영시간:매일 10시~17시(월요일 휴무) 1월 1일, 설, 추석 당일 휴관. 입장료:최무선과학관 무료입장, 최무선 영상체험관(6월 30일까지 무료). 전화:054-331-7096

 

최무선 과학관 운영안내도

 

주차를 하고 들어서 큰 건물과 작은 호수, 넓은 야외 전시장이 있어요. 그리고 그리 많지 않은 사람들이 있었고 야외 전시장에는 전투기들이 전시되어있어요. 각종 탱크와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들의 전투기들이 전시되어있답니다. 야외가 아주 넓게 잘 되어있어 아이들이 뛰어놀기 너무 좋은 곳이었어요.

 

 

이곳은 최무선 영상체험관인데 4D와 VR 체험을 즐길 수 있는 최무선 영상체험관입니다.

 

 

 

최무선 과학관 앞에 가니 사람들이 줄을 서있어서 저희도 일단 섰는데 알고 보니 1회 차, 2회 차, 3회 차로 60명 인원 제한을 해서 들어가 3시까지 관람 할 수 있었네요.코로나로 인한 지침이라 저희도 줄을 서서 기다렸습니다.그리고 저희도 들어갈수있어 방명록에 개인 작성하고 손소독을 하고 들어갔답니다.들어가니 종합안내도가 있어 한번 살펴 봤는데 1층,2층으로 체험을 할수있었네요.

 

 

1층에는 어린이 체험실이 있는데 최무선 장군의 화약과 화포를 개발하는 과정을 놀이체험으로 마련돼 이었습니다. 다만 들어가면 대포소리에 어린아이들은 놀랄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아들은 좀 시끄럽다고 놀래는 눈치였지만 재밌게 놀아주니 적응해서 놀고 나왔습니다. 각종 대포 발포하는 법 과학의 원리 최무선 장군의 화약제조법이 재미나게 표현되어있는 곳입니다.

 

 

어린이 체험실을 나가면 시청각실이 있는데 최무선 장군님의 영상이 나와요. 저희는 영상 시청을 따로 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최무선 이야기는 체험지를 받으면 문제 풀이를 하면 작은 선물을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희도 체험지를 받아와 열심히 문제를 풀어나갔어요. 초등 버전과 유아 버전이 나누어져 있답니다.

 

 

2층 상설전시관입니다. 이곳은 최무선 생에, 화약 개발, 현대로의 발전 내용을 영상과 그래픽 패널 등으로 전시되어있는 곳입니다.

 

전통 과학 체험실

 

이곳은 전통 과학 체험실인데 불꽃놀이 체험 영상, 화포 체험 등을 할 수 있으며 아이들이 색칠한 그림을 스캔해서 스크린에 뛰워 준답니다. 제일 좋아하는 구간이었답니다.

 

창의과학체험실

 

창의과학 체험실 기하와 입체 교구를 통해 창의력을 계발하고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도록 조립하며 체험하는 공간입니다. 원소, 다양한 주기율 표등을 아이들이 쉽게 접할 수 있게 전시되어있습니다.

 

 

과학의 원리를 체험해보고 활동지를 해보는 곳이에요.

 

 

체험하다 보니 벌써 3시가 되어 나가야 한다는 방송이 나와 급히 내려가 체험지를 보여주고 작은 선물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영상관으로 이동하였는데 둘째는 보지 않겠다고 하여 저는 둘째와 야외에서 놀기로 했어요. 영상관도 선착순 입장이라 4D, VR 이렇게 나뉘어 인원수에 해당이 되면 체험을 할 수 있다고 해요. 다행히 저희 따는 4D는 인원이 안돼서 못해 VR 체험을 하고 왔습니다.

 

 

그리고 야외로 나가면 큰 놀이터가 있어요. 정말 주변이 조용한 시골마을이라 잔잔하게 놀기 좋은 곳이에요. 놀이터가 생각보다 커서 아이들이 놀기에 최고였네요. 주말 저렴하게 무료로 좋은 곳 잘 이용해서 놀다 왔어요. 무료입장이니 대구 근교 나들이 찾으시면 한번 가보시길 추천해요.

오늘도 저의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17